세금계산서 작성 팁: 영수와 청구의 차이 등

세금계산서의 종류

세금계산서는 사업자가 물품/서비스 판매와 부가가치세 징수를 증명하기 위해 물품/서비스를 구입한 사업자에게 발행하는 영수증입니다.
세금계산서에는 수기로 발행하는 종이세금계산서와 홈택스를 통해 발행하는 전자세금계산서가 있습니다.
국세청은 투명성 제고와 비용 절감을 위해 전자세금계산서를 쓸 것을 권장합니다.
이에 따라 법인사업자 또는 연 공급가액 3억 이상의 개인사업자는 의무로 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해야 합니다.

전자세금계산서 작성 요령

전자세금계산서 발행시 공급자의 사업자등록번호와 성명, 구입자의 사업자등록번호 (구입자가 사업자가 아니라면 고유번호 또는 주민등록번호, 성명, 주소), 공급가액과 부가가치세액, 작성날짜 등이 반드시 들어가야 합니다.
위의 내용이 사실과 다른 경우 매입세액이 공제되지 않고 가산세를 물 수도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그 외 항목인 상호, 규격, 수량, 공급날짜, 영수와 청구 등은 잘못 적어도 큰 문제가 없습니다.

영수와 청구의 차이

원칙적으로는 공급자가 이미 돈을 받았다면 영수, 아직 돈을 받지 않았다면 청구로 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하면 됩니다.
하지만 위에 언급한대로 실제 입출금내역과 일치한다면 영수든 청구든 상관없으니 크게 신경쓸 필요는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