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자가 내는 세금

1. 원천세

사업자는 근로자를 고용하는 경우, 매월 급여 지급시 소득세를 원천징수해 납부합니다.
원천징수한 내용에 대해 원천징수이행상황신고서를 작성해 다음달 10일까지 신고해야 하는데, 상시고용인원이 20인 이하라면 간편하게 반기마다 신고할 수 있습니다.
당해 1년간 원천징수한 내용을 바탕으로 다음해 2월에 연말정산을 하여, 3월 10일까지 관련 자료를 제출합니다.

1.1. 연말정산

연말정산에는 근로자의 급여와 4대보험 정보, 부양가족 및 각종 공제 정보, 그리고 필요시 종전근무지 정보가 들어가게 됩니다.
연말정산 후 사업자는 근로자에게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을 교부하고, 관할 세무서에 원천징수이행상황신고서와 근로소득지급명세서를 제출합니다.

2. 부가가치세

일반 개인사업자는 반기마다 부가가치세를 신고하며, 간이과세자라면 연간 한 번만 신고를 합니다. (법인은 분기마다 신고)
농업, 의료 등 부가가치세가 면제되는 경우 부가가치세 신고 대신 면세사업자사업장현황신고를 합니다.

3. 종합소득세

개인사업자는 5월에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며, 중간예납대상자라면 11월에 전년도 종합소득세의 1/2 정도를 중간예납해야 합니다. (법인은 8월에 법인세를 중간예납)

4. 기타

그 외에 각종 지방세, 사업소세, 개별소비세, 4대보험 등을 납부해야할 수도 있으니 신경을 써줘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