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게 매출 떨어진 이유? 알고보니…

자영업은 사업자 개인의 능력에 크게 의존한다. 영업부터 운영, 서비스, 경리 업무까지 창업자가 모든 부분을 총괄하기 때문이다. 시스템이 아닌 개인 역량에 의존하는 관리 체계는 불안정하기 때문에 성업 중이던 점포가 사소한 부주의나 사고로 몇 개월 사이에 명운이 반전되는 일도 빈번하게 일어난다. 이로 인해 2019년 현재, 개업 후 5년 이상 개인 점포를 유지하는 자영업자는 겨우 20% 남짓에 불과하다.

수원에서 한솥 도시락을 운영하는 이 모씨는 지난 1월부터 매출이 하락하기 시작했다. 지나가는 바람이겠거니 대학생들이 몰리는 개강 시기를 기다렸지만 3월 이후에도 매출이 반등하지 않자, 기존에 사용하던 캐시노트를 통해 월별 매출 현황을 분석했다. 분석한 결과, 기존에 몰랐던 새로운 사실을 발견할 수 있었다. 바로 2018년 겨울부터 고정 매출이라고 할 수 있는 단골 방문자의 매출이 점차 하락하고 있었던 것.

2019년 초반까지 신규고객이 늘어나 매출이 일시적으로 유지된 것일 뿐, 지속적으로 단골 고객에 의한 수입이 감소하면서 안정적인 매출을 잃기 시작했고, 결국 전체 매출이 하락하고 만 것이다.


우리 가게 단골고객 매출, 카카오톡으로

지금 무료 확인


대박 난 가게는 충성도가 높은 단골이 많다. 장사가 잘 된다는 좋은 상권에 집착하고 단골 고객 관리에 집중하지 않는 사업자는 성공하기 쉽지 않다.

흔히 ’80대 20 법칙’이라고 알려진 파레토 법칙에 따르면 매출의 80%는 20%의 단골이 만들어낸다. ‘장사는 이익이 아닌 단골을 남겨야 한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단골 고객 확보는 매출과 입소문 그리고 나아가 신규고객 창출에 가장 직접적으로 맞닿아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자영업자는 단골 손님이 창출하는 매출의 규모와 그 영향력을 구체적으로 파악하기 어렵다. 일단 매출로 남은 금액은 그 고객이 얼마나 자주 왔으며 얼마나 많은 소비를 했는가를 알려주지 않는다.

캐시노트는 소상공인의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카카오톡으로 쉽고 간단하게 신규 / 단골고객의 매출을 확인 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카드매출 중 신규 고객과 단골 고객의 매출 현황을 자동으로 계산해 알려주며, 별도의 어플리케이션 설치 없이 카카오톡을 통해 쉽고 빠르게 받아볼 수 있어 현재 27만개 사업장에서 사용하고 있다. 전국 음식점 4곳 중 1곳은 캐시노트를 이용하는 셈이다.


우리 가게 단골고객 매출, 카카오톡으로

지금 무료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