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매출 정산의 어려움

가맹점의 카드매출 정산구조와 가맹점주님들께서 많이들 느끼는 어려움 그리고 캐시노트가 어떤 서비스를 제공해드리는지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우선 카드매출은 크게 3단계에 거쳐 가맹점의 계좌로 입금됩니다.

 

1) 결제 승인

손님이 제품을 구매하거나 서비스를 이용한 다음 매장에서 카드로 결제하면 각 가맹점에 구비된 카드결제기를 통해 결제승인이 이루어집니다. 이 때 카드결제기에서 인식된 카드정보는 실시간으로 해당 카드사의 전산시스템과 통신하여 유효한 카드번호인지 잔여한도는 존재하는지 등 결제 가능 여부를 확인하게 됩니다.

2) 전표 매입

이후 가맹점에서 결제된 카드승인은 다양한 방식에 따라 카드사에서 전표를 매입하는 절차를 거치게 되며 이 때 각 카드사에서는 매입된 전표를 기준으로 해당 가맹점에 매출대금을 지급합니다. 대부분의 가맹점은 자동매입방식에 따라 카드사 시스템에서 자동으로 전표를 매입하는데요. 보통 일일단위로 일괄 전표 자동매입이 이루어집니다. (영업일에만 전표를 자동매입하는 카드사도 있습니다.)

3) 대금 지급

일단위로 일괄 매입된 전표를 기준으로 카드사는 해당 가맹점 가맹계약 상의 수수료율과 대금지급주기에 따라 영업일 기준 1~3일 뒤 대금을 입금하게 됩니다. 앞에서 설명드렸듯이 전표 매입 과정부터 일단위로 일괄집계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대금지급 역시 각 승인건별로 입금이 이루어지는것이 아니라 해당 승인일을 기준으로 일괄 입금이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럼 가맹점주님들께서 카드매출 정산을 어려워하는 주된 이유는 무엇일까요?

 

1) 카드사마다 제각각인 대금지급주기 및 일자계산방식

각 카드사마다 수수료율과 대금지급주기가 다르며, 또 각 카드사의 전표매입 또는 대금지급 정책에 따라 일자계산방식이 다를 수 있습니다. A카드사는 영업일을 기준으로만 전표매입이 이루어져 금,토,일에 결제된 내역이 월요일에 일괄 매입되며 이때 매입된 합계치를 기준으로 대금지급주기에 따라 1~3일 뒤에 입금하니 꼭 금요일에 결제된 매출은 화요일, 토요일은 수요일과 같이 결제일 기준으로 +N일로 계산해서도 안됩니다.

2) 전표 매입 + 대금 지급 일괄집계

전표 매입이 각 일자 별로 일괄로 이루어지며 대금 지급 역시 이렇게 일괄적으로 매입된 전표들의 매입일을 기준으로 계산하여 영업일을 기준으로 일괄 입금되기 때문에 어떤 승인건이 입금됐고 어떤 건 아닌지 승인 별로 나누어서 계산하기 매우 어렵습니다.

돈이 맞게 들어오지 않는 거 같은데 왜 그런가요?

 

1) 복잡한 카드매출 정산방식

우선 앞에서 설명드린 것처럼 워낙 카드매출 정산구조가 복잡하고 카드사마다 제각각이기 때문에 아무 문제없이 대금지급이 이루어지고 있다 해도 가맹점주 입장에서는 이를 알 도리가 없습니다. 물론 많은 가맹점주님들께서는 ‘알아서 잘 넣어주겠지’라 믿고 딱히 신경을 안쓰실 수 있지만 조금만 신경을 쓰게 되면 정말 복잡해서 알 방법이 없습니다.

2) 전표 매입 보류

카드사 별 전표매입, 대금지급 정책에 따라 자동매입 또는 자동지급 과정에서 보류되는 매출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카드사 입장에서는 잘못된 결제승인으로 카드회원(가맹점주 입장의 고객)에게 맞지 않는 금액을 청구하면 안되기 때문에 카드결제 과정의 실수를 방지하기 위한 장치의 일환으로 실수가 의심되는 비정상 거래의 경우 카드사 전산시스템이 자동으로 전표매입을 보류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같은 카드번호와 금액으로 연속해서 결제가 일어나는 경우 실제 카드회원이 같은 금액을 2차례 나눠서 결제했을 수도 있지만 중복결제 등의 실수일 수도 있기에 이러한 경우 전표 매입이 보류될 수도 있습니다.

짧게는 2~3일에서 길게는 한 달 넘게 전표가 매입되지 않고 보류될 수 있습니다.”

3) 대금 지급 보류

카드사에서는 대금지급주기에 따라 매입된 전표를 기준으로 가맹점의 계좌로 대금을 입금합니다. 이 때 몇 가지 경우 대금지급이 보류되어 매출이 입금되지 않고 묶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미 대금지급까지 완료된 승인에 대해 뒤늦게 취소요청이 들어온 경우는 카드사에서 다시 돈을 입금해달라고 가맹점주에게 요청하는 것이 아니라 보통은 해당 취소분만큼 아직 대금이 지급되지 않은 다른 결제건의 금액으로 메우게 됩니다. 이 뿐만 아니라 가맹점주의 신용카드가 연체되거나 해당 카드사의 금융계열사와 자금 관련 이슈가 있는 경우도 매출대금을 입금하지 않고 보류할 수 있습니다.

“특정 카드사로부터 대금지급이 보류중인 사실을 모르다 캐시노트를 통해 알게 된 가맹점주님들께서도 상당수 계십니다.”

 

그럼 캐시노트는 카드매출에 관해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나요?

 

1) 비정상거래 자동 알림

이렇듯 복잡한 카드매출 정산구조 상에서 가맹점주님들이 직접 계산기를 두드리며 돈이 맞게 들어오는지 확인하기는 정말 불가능합니다. 캐시노트는 자체개발한 시스템을 통해 전체 카드사의 카드매출 전산자료를 분석하여 각 승인건 별로 정상적인 단계를 거쳐 전표매입과 입금이 이루어졌는지를 매일 자동으로 확인합니다. 만약 정상적으로 전표 매입 또는 대금 지급이 이루어지지 않은 비정상 내역이 발견되면 이를 카카오톡으로 알려드려 가맹점주님들께서 해당 카드사에 바로 확인하실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습니다.

2) 승인 별 대금지급 내역 제공 (지원예정)

각 승인건 별로 결제가 어떻게 됐고 입금은 언제 됐으며 혹시 보류된 내역은 없는지 등을 모바일에서 간편하게 확인하실 수 있도록 상세내역 및 기간 별 조회를 제공합니다.

3) 입금예정 정보 및 통계 분석 제공

아직 가맹점 계좌에 입금되지 않은 잔여대금에 대해 언제 얼마가 입금될 예정인지를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으며, 가맹점 운영에 도움을 드리기 위해 카드매출을 분석하여 다양한 통계정보를 제공합니다.

4) 은행계좌, 카드, 세금계산서 등 통합 조회

사업을 운영하시면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수입,지출에 대해 카톡에서 간편히 조회하실 수 있도록 다양한 금융기관의 연동과 조회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카드매출 뿐만 아니라 은행계좌의 입출금내역, 잔액, 신용카드의 지출내역, 세금계산서와 현금영수증까지 사업운영 시 관리해야 하는 다양한 재무현황을 간편히 관리할 수 있습니다.


카드매출을 가장 쉽고 안전하게 관리하는 방법

캐시노트 가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