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격증빙의 수취의무와 간이영수증

적격증빙 수취의무란!

법인사업자 또는 개인사업자는 재화/용역을 공급받고 대가를 지급한 경우 지출증빙서류로 세금계산서나 계산서, 신용카드매출전표,직불카드, 현금영수증 등을 수취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이는 3만원(부가가치세포함) 이상의 거래건에 대해 적용되며 아래 적격증빙을 수취하지 않으면 가산세가 부과됩니다.

– 소득세법상의 계산서
– 부가가치세법상의 세금계산서
– 신용카드매출전표
– 현금영수증

비용지출에 대한 증빙서류가 없는 경우 지출 근거를 알 수 없으므로 금액에 상관없이 지출금액 모두 비용으로 인정되지 않습니다.

간이영수증의 허용

적격증빙이 아닌 금전등록기 영수증 또는 간이영수증 등을 수취하였다면 3만원 이하 금액은 비용으로 인정되나, 3만원을 초과할 경우 2%의 가산세(증빙불비 가산세)를 부담하므로 주의하셔야 하며 이러한 정규증빙서류의 경우 법정보관기한인 5년간 보관하여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