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사업자 절세팁 3편. 전기요금, 가스요금 세금계산서 발급

전기요금, 가스요금 등 세금계산서 발행

사업장에서 지출하는 전기요금, 도시가스요금, 건물관리비는 부가가치세 과세대상 입니다.
해당 항목들에 대해 세금계산서를 발급받으면 부가가치세 매입세액공제가 가능합니다.
단, 수도요금은 면세이기 때문에 부가세 공제는 받지 못하고 비용처리만 가능합니다.

세금계산서 발급은 해당 공단이나 사무소에 사업자등록증을 보내고 세금계산서를 요청하면 됩니다.
세금계산서를 발급받지 못하면 경비로 비용처리는 가능하지만 부가세공제 혜택은 받지 못하기 때문에, 시간을 내서 꼭 세금계산서 발급을 받는 것이 부가세 절세에 유리합니다.

▶ 한국전력공사 고객센터 (☎ 국번없이 123), 홈페이지 (http://home.kepco.co.kr/)
▶ 서울도시가스 고객센터 (☎ 1588-5788), 홈페이지 (http://www.seoulgas.co.kr/)

 

전기료 납부 명의자가 건물주거나 이전 임차인일 경우

전기료 납부통지서에 명의자가 건물주로 되어있는 경우에는 실제 본인이 전기사용료에 따른 부가세를 부담했더라도 매입세액 공제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이럴 경우에는 우선 한국전력공사에 전기 사용자 명의변경이 가능한지 여부를 알아본 후 본인의 사업자명의로 명의변경을 해야 합니다.

 

만일 전기사용자 명의를 변경할 수 없다면 건물주(명의자)가 한국전력공사로부터 세금계산서를 발급받아 매입세액으로 공제하고, 임차인(사업주)이 실제로 사용한 전기요금과 부가가치세액 건물주에게 지급할 때에 건물주로부터 세금계산서를 발급받아 이를 매입세액으로 공제할 수 있습니다.


캐시노트로 스마트하게 재무정보를 관리하세요!

카카오톡 재무조회 서비스